“사람은 다른 사람의 마음 뿐 아니라 제 스스로의 마음을 이해하는 것 조차 어려움을 느낄 때가 많이 있습니다. 자신에게 왜 이런 감정이 생기고 왜 이같은 생각을 하게 되는지, 왜 그때 나는 그런 결정을 내렸는지, 그리고 나는 왜 같은 패턴을 반복하고 있는지에 대한 이유를 알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소민의 다양한 전문 진료 프로그램을 통하여 마음의 문을 열고 스스로 그에 대한 답을 찾아가실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Somin Specialized Programs

  • 인간관계 정신분석 (Interpersonal Psychoanalysis)

    인간관계 정신분석은 치료자와 함께 스스로의 마음을 탐구하며 그에 대한 답을 찾아가는 과정입니다. 자유연상에 기초하여 분석 대상자의 마음속에 떠오르는 생각, 감정, 단편 등 무엇이든 주제가 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과정에서 치료자는 대상자의 현재 상황에 대한 드라마틱한 해결책을 제시하거나 직접적인 조언을 하는 것은 드뭅니다. 그것은 대상자 스스로 보다 자율성을 가진 존재로 성장해 나가기를 기대하기 때문입니다. 이를 통해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진정으로 자신이 원하는 삶이 무엇인지 알아가게 됩니다.

    환자의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적용되며 대체로 주 2회이상 45분 가량의 세션을 진행하기를 권장합니다. 종결까지 걸리는 기간도 개개인에 따라 차이가 크지만 대체로 수개월에서 수년까지도 진행됩니다.

  • 직장인 스트레스 MBSR (Mindfulness-Based Stress Reduction Program)

    매사추세츠대학교 존 카밧진(Jon Kabat-Zinn) 박사에 의해 동양의 마음챙김 (mindfulness) 명상과 서양의학을 통합하여 만성통증 혹은 만성질환자들의 스트레스 경감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개발된 뒤로 다양한 대상자들의 스트레스 관리 목적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주1회 1시간 30분 가량의 8회기로 구성된 체험적인 프로그램으로 이 기간을 통해 체험 습득한 기술들을 이용해 스스로 평상시 스트레스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 우울증 MBCT (Mindfulness-Based Cognitive Therapy for Depression)

    옥스포드대학교 마크 윌리엄즈(Mark Williams) 교수에 의해 동양의 마음챙김 (mindfulness) 명상과 인지치료를 통합하여 개발된 프로그램으로 우울증의 재발 방지, 약물 필요 용량 감소 등의 효과가 다양한 연구에서 입증된 바 있으며 전세계적으로 우울증의 비생물학적 치료의 방법으로 널리 활용되고 있습니다.

    주1회 1시간 30분 가량의 8회기로 구성되며 환자들 상호간의 경험의 공유와 공감, 지지 등은 개인정신치료만으로는 기대할 수 없는 집단정신치료 특유의 효과가 있습니다.

  • 공황/불안 장애 MBCT (Mindfulness-Based Cognitive Therapy for Panic & Anxiety)

    국내 차의과학대학교 이상혁 교수팀이 개발한 프로그램으로 공황장애 및 불안장애의 주요증상 감소와 재발 방지에 효과가 다양한 연구에서 입증된 프로그램으로 해외논문에 수차례 발표되어 공황장애 및 기타 불안장애의 비약물적치료로 국내외에서 사용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주 1회 1시간 30분, 8회기 구성은 MBCT for depression과 동일합니다.

  • 분노조절 증진 MBT (Mentalization-Based Treatment for Impulsivity)

    분노조절장애는 비단 정신과적 진단을 받은 환자 뿐만이 아니라 어느정도 사회생활을 유지하고 있는 일반인들도 많이 겪고 있는 어려움입니다. 스스로 인지하고 있더라도 반복적으로 조절되지 않는 분노폭발 등을 경험하여 연인관계, 부부관계, 부모자녀 관계 등 중요한 대인관계의 손상을 초래하는 한편 당사자에게 상당한 감정적인 소모, 사회경제적인 손실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또한 그 반복되는 특성으로 자존감의 저하와 이차적인 우울증 등 다른 정신과적 질환으로 연결될 수 있어 정신과적 개입이 필요한 경우가 많은 증상이기도 합니다.

    Mentalization의 개념과 감정조절의 연관성 등을 포함한 이론적 배경 교육을 실시합니다. 주 1회 1시간 30분가량의 집단치료를 3~4개월 가량 (개개인의 상황에 따라 기간은 유연하게 적용)이어가며 참가자 개개인의 Mentalization 능력을 증진시키고 결과적으로 분노폭발의 감소와 대인관계의 질 향상을 높이는데 목적을 둡니다.

  • 가족/커플 MBT (Mentalization-Based Treatment for Family and Couple)

    다른 분야에서 훌륭하게 대인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사람이라도 부모와 자녀, 부부, 커플 등 자신에게 특별히 더 중요한 사람들과의 관계에서는 어려움을 겪는 것은 매우 흔한 일입니다. 인간이라면 누구나 가지고 있는 Mentalization능력이 유독 정서적으로 끈끈하게 맺어진 관계에서 일시적으로 저하되는 일이 빈번하며 그로 인해 갈등이 증폭되고 관계 자체가 손상되기도 합니다.

    가족/커플 MBT는 Mentalization의 개념을 이해하고 그 기능을 증진시키는 반복 작업을 통해서 관계의 개선을 도모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가족 구성원 혹은 커플 등 당사자가 모두 참석한 가운데 치료자와 함께 2주에 한번씩 6~10회 세션을 진행하게 됩니다.